•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Eat
  • 음료
  • [coffee 체크]피곤하면 ‘커피 마시고 20분 자라’ 커피냅 효과?
  • 2017.05.18.
[리얼푸드=육성연 기자]피곤한 현대인들, 점심 식사후 졸음이 몰려올때면 커피 한 잔 마시고 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건 어떨까. 언뜻 생각하기에 졸음을 깨우는 커피와 낮잠과의 조합이 어색하겠지만 이는 ‘커피냅(Coffee Nap) 효과로 전해지고 있는 방법이다.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커피냅’은 20여년 전 처음 학계에 보고됐다. 1997년 커피와 수면과의 관계를 조사한 한 연구에서는 수면이 부족한 12명에게 커피를 한잔 마시게 하고 15분 동안 낮잠을 자게 했다. 그런 다음 피실험자에게 운전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커피와 낮잠을 함께 한 사람이 커피만 마신 사람에 비해 더 나은 주행 집중력을 보였다.
 

‘커피냅’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지만 오랜 시간동안 ‘커피냅’ 은 커피에 대한 수많은 논쟁 중의 하나였다. 하지만 커피냅이 피로회복에 좋다는 것을 검증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다시 전세계는 ‘커피냅’효과에 주목했다. 영국 러프버러대 연구팀은 총 24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각각 커피마시는 그룹, 15-20분의 낮잠만 자는 그룹, 커피를 마시고 15분간 낮잠을 잔 그룹으로 나눠 운전 시뮬레이터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결과 커피만 마시거나 낮잠만 잔 그룹보다 커피를 마시고 낮잠을 잔 그룹이 운전 실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커피를 마시고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이 오후시간대 졸음을 쫓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집중력을 발휘하는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었다고 밝히면서 다만 선잠이라도 20분 이상 자지 않는것과 당이 높은 카페인 음료는 제외된다”고 조언했다.
 
일본 히로시마대 미츠오 하야시교수팀의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젊은 성인 10명을 대상으로 카페인 200㎎을 섭취한 뒤 오후 12시 40분부터 20분간 낮잠을 자게 했다. 피실험자들은 커피를 마신후 낮잠을 잤을 때 밝은 빛을 쬐거나 세수하기보다 더 잠이 달아났다고 답했다. 실제로 커피를 마신후 낮잠을 잤을때 기억력 테스트 점수는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실제 여러 연구결과를 보면 ‘커피냅’ 효과가 나타나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 카페인은 체내에서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아데노신과 아데노신 수용체의 합체를 막아 피로감을 덜 느끼게 한다. 하지만 카페인이 각성효과를 나타내기까지는 최소 15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이 시간동안 낮잠을 잔다면 카페인의 영향을 받지 않고 피로를 느끼게 하는 아데노신을 분해할수 있다. 카페인 효과가 나타날 때쯤 낮잠 덕분에 아데노신 수가 줄어있으면 카페인이 아데노신에 맞서 싸우기 훨씬 쉽다는 것이다. 또한 낮잠을 잔 후에는 이전보다 맑아진 머리에 카페인의 효과까지 적용되면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커피냅 효과를 보려려면 낮잠을 자는 시간도 중요하다. 낮잠을 20분 이상 자면 뇌가 더 깊은 단계의 잠에 빠져들려는 ‘잠의 관성’이 발생해 깨기가 어렵다. 또한 커피가 체내에서 반응을 일으키는 것도 대략 20분 후이다.
 
러프버러대 연구팀은 “커피를 마신 후 15~20분 뒤 알람을 맞추고 낮잠을 자라”고 조언하면서 “20분 후 각성효과가 본격적으로 일어나면서 개운 잠에서 깨어 기분좋게 다시 일을 시작할수 있다”고 말했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뜨는 리얼푸드]
물 마시기 힘든 당신 이건 어때요
비투비 육성재가 먹고 찡그린 이것은 무엇!?
82년생 몸짱, 그녀가 먹으면서 하는 몸매관리법
튀김 감자도 아니다. 살찌우는 무서운 간식은
왜 배고픈가 했더니..허기유발음식은
악마의 잼 누텔라 전문카페 문연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