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Play
  • 웰빙
  • 암의 주요 원인은 ‘음식’, 5가지 식단 지침서
  • 2017.10.24.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암 발생의 원인에는 유전적 요인보다 생활·환경적 요소가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의학계의 정설이다. 그중에서도 음식은 가장 핵심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암의 주요 원인으로 음식(30%)과 흡연(15~30%)을 지목했다. 이는 만성감염(10~25%)이나 유전(5%)보다 높은 수치다. 미국 국립암협회지도 음식(35%)을 가장 주요한 암의 원인으로 꼽았다. 당신이 비흡연자라면 음식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은 대부분 식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린 암으로 꼽힌 대장암, 그리고 최근 늘어가는 췌장암ㆍ 전립선암 역시 동물성 지방 섭취가 많은 서구식 식습관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위암 역시 자극적인 음식 등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암 발생의 주요 원인이 음식이라면 해답도 간단하다. 건강한 음식의 섭취는 암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다.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통해 암을 예방하려면 일상에서 실천할 수있는 구체적인 지침서가 필요하다. 한꺼번에 식생활을 다 바꾸려 하는 것보다 할수 있는 것부터 단계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더 좋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제안하는 암 예방 식생활 지침서를 소개한다.
 
1. 채소와 과일 충분히 먹기
- 장을 볼때는 신선한 채소, 건조시킨 채소나 과일이 포함된 목록을 준비합니다.
- 생채소를 매일 매 끼니 먹습니다.
- 매일 5가지 색(빨강, 초롱, 노랑, 보라, 하얀)의 채소와 과일을 먹습니다.
- 매끼 김치 외에 3~4종류 이상의 채소 반찬을 먹습니다.
- 과일류는 매일 1회 이상 간식으로 섭취합니다. (가공식품보다 신선한 과일, 과일주스 또는 채소나 과일을 건조한 스낵으로 대체해 구입) 

2. 탄 음식 먹지 않기
- 숯불구이 등 직접 고기를 불에 굽기보다는 삶거나 끓여서(수육, 보쌈 등) 먹습니다.
- 탄 음식의 섭취는 피합니다.
 
3. 붉은 육류와 육가공품의 섭취 제한하기

- 붉은색 육류는 1회에 1인분, 1주일에 2회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 지방함량이 많은 부위의 육류 섭취는 제한합니다.
- 햄, 소시지 등의 육가공품을 가급적 먹지 않습니다.
 
4. 짜지 않게 먹기

- 햄, 소시지, 3분 요리 같은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한 채소나 과일과 같이 가공하지 않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 만일 가공식품을 구입해야 할 경우 영양표시를 보고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 인공조미료(화학조미료 포함)의 사용을 제한하며 음식을 싱겁게 만들어 먹습니다.
- 음식을 먹을 때 추가적으로 소금이나 간장을 사용하지 않으며, 식탁위에 소금이나 간장을 놓지 않습니다.
- 요리 시 소금과 간장 사용을 줄이는 대신 후추, 허브, 맵지 않은 고추를 사용해 맛을 냅니다.
- 현재 먹고 있는 음식의 간보다 싱겁다는 생각이 들도록 간을 맞춥니다.
- 김치는 짜지 않게 만들며, 식탁에 한 종류만 놓습니다.
- 젓갈이나 장아찌류 섭취는 가능한 줄입니다.
- 국, 찌개의 섭취량을 줄입니다.
- 너무 뜨겁거나 매운 음식의 섭취는 피합니다.
 
5. 충분하게 섬유소 섭취하기

-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먹고, 쌀밥보다 잡곡밥, 현미밥 등 다양한 잡곡 및 통곡물로 섬유소 섭취를 늘립니다.
- 베이커리류에서도 정제된 밀가루 대신 잡곡이나 통밀로 만든 빵을 선택합니다.
- 가공식품을 구입시에도 영양표시를 참고해 섬유소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선택합니다.(가능한 1회 섭취분량 당 식이섬유 함량이 4g 이상인 것)
- 간식으로 과자나 탄산음료 대신 고구마(중간 크기 1개 정도), 채소(당근 1/5개, 오이 1/4개 정도) 및 과일(사과 1/2개, 딸기 10개 정도)을 먹습니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매일 마시는 '차 한잔', 이것에도 좋다.
추워지는 날씨, 따뜻한 물을 마시면 좋은 이유 5가지...
착한 한 끼, 초간단 ‘초코스무디보울’
녹색 콜라에 들어간 풀은 '이것?'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