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Eat
  • 내추럴푸드
  • 여성에게 좋은 폴리페놀, 의외로 많이 든 식품
  • 2017.11.14.
[리얼푸드=육성연 기자]건강한 지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는 올리브 오일, 최근에는 그 효능이 올리브오일의 올레산 성분보다 폴리페놀에 의한 것이라는 연구가 발표돼 주목을 받았다. 유럽의 5개 대학과 의료기관에서 연구한 결과 올리브 오일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보였다.
 
이처럼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혈중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특히 폴리페놀은 여성에게도 좋은 성분이다. 체내로 들어온 뒤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해 세포 DNA와 세포막이 산화하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노화방지나 미백을 통한 피부 미용에 탁월한 성분이다.

이외에도 항암물질 생산을 돕는 역할을 하며 항염증 효과도 있다. 각종 성인병 예방과 여성의 노화방지에도 좋은 폴리페놀의 대표 식품들을 꼽아봤다.
 
1. 카카오
 

카카오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다. 최근에는 카카오 씨앗을 발효, 건조, 로스팅을 거친 후 잘게 부순 카카오닙스가 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르면서 카카오닙스의 폴리페놀 성분이 젊은 여성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카카오 폴리페놀 추출물이 자외선으로 유도되는 피부주름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는 국내 연구발표도 있었다.
 
2. 정향
 

유로피언 저널(European Journal)이 ‘세계 100대 폴리페놀 함유 식품’ 1위로 선정한 것은 정향이다. 100g당 1만5188㎎의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향은 정향나무의 꽃봉오리 부분을 말하며, 향신료로 요리에 사용된다.

3. 사과
  

하얗고 뽀얀 피부를 만들어준다는 사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농림부 산하 한국식품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풋사과의 폴리페놀 함량은 다 익은 사과의 10배 이상이다.
 
4. 석류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석류이다. 석류에는 폴리페놀과 비타민B1,B2,C가 풍부해 가 풍부해 피부 노화 방지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가꾸는데 좋은 과일이다.

5. 레드와인
 

주류중에서는 레드와인이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 서던덴마크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7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폴리페놀이 풍부한 레드와인이 혈당관리를 돕는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과도한 음주는 몸에 해롭다. 또한 레드와인에는 피부 각질을 용해하는 AHA 성분이 들어있어 각질 제거에도 좋다.
 
6. 차
 

녹차나 보이차 등 여러가지 차 종류에도 폴리페놀이 들어있다. 특히 녹차에는 홍차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10배 높아 혈관 건강 개선이나 노화방지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커피
 

커피가 일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등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원인에는 폴리페놀의 역할이 크다. 스페인 나바라대학병원 심장전문의 아델라 나바로 박사가 이끈 연구진은 하루 커피를 4잔씩 마시는 사람들의 낮은 조기사망률에 대해 항염증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8. 오렌지
 

감귤류는 전반적으로 폴리 페놀의 훌륭한 원천이지만 오렌지는 특히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 여기에 피부 미용과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까지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설탕 없는 건강한 견과류바, 집에서 만들기
투썸의 크리스마스 야심작, 먹어봤더니...
쓰다남은 채소, 버리지 않는 꿀팁
천연 색소로 인기인 OO 슈퍼푸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