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Cook
  • 리얼키친
  • ‘칼로리 폭탄’ 생크림 케이크 대신 쌀로 만든 시폰케이크 어때요?
  • 2018.12.27.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시끌벅적한 연말이 되면 예쁜 디자인의 케이크를 맛 볼 일들이 많으시죠? 요즘엔 소규모 베이커리에서 독창적인 디자인을 살린 케이크는 물론 호텔업계의 화려한 케이크까지 눈길이 가지 않는 곳이 없더라고요.

문제는 칼로리입니다. 입안에서 살살 녹는 케이크는 달콤한 부드러움에 기분까지 좋아지지만, 케이크는 달달하고 부드러울수록 더 높은 칼로리를 만듭니다. 특히 케이크 시트인 ‘제누아즈’는 부드러운 맛을 위해 동물성 크림을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생크림과 휘핑크림 역시 지방함량이 높은 우유크림을 사용하죠.

케이크를 조금 더 가볍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내가 직접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나 밀가루 대신 쌀을 이용해 케이크나 연말연시 활용도가 높은 빵을 만든다면 더욱 건강한 디저트가 됩니다.

쌀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미네랄 등 10가지 영양성분이 고루 들어있는 곡물입니다.

쌀에 들어있는 필수아미노산은 성장 발육을 촉진하고,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에, 인노시톨(Inositol)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은 지방간과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쌀빵은 밀가루로 빵을 만들 때보다 물을 10% 정도 더 넣어야 하며, 20초~30초 정도 더 반죽해줍니다. 최적의 반죽 온도는 밀가루보다 낮습니다. 쌀반죽의 중심 온도는 일반적으로 24℃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쌀로 만든 각종 베이커리 레시피 세 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의외로 따라하기 쉽고, 재료로 쓰이는 쌀가루 역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재료에 쓰이는 쌀가루는 체에 한 번 걸러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쌀시폰케이크

<재료>(1개 분량)

- 머랭: 달걀흰자 115g, 설탕5g
- 반죽: 쌀가루 90g, 달걀노른자 50g, 식용유 60g, 물 60g, 베이킹파우더 4g

① 달걀노른자에 설탕 45g를 넣고 중속으로 6분간 반죽한 뒤 식용유와 물을 넣어 4분간 고속으로 섞는다.

② 달걀흰자는 중속으로 5분간 믹싱한 뒤 설탕 60g를 넣고 고속으로 15분간 반죽해 머랭을 만든다(핸드믹서기 또는 휘핑기).

③ 체에 내린 박력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①의 반죽에 섞은 다음 ②의 머랭을 두 번에 나눠 넣고 반죽한다. 반죽을 쉬폰 2호틀(지름 18㎝, 높이 8㎝, 기둥높이 11c에 담아 16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40분간 굽는다.



■ 쌀머핀

<재료> (5~6개 분량)

쌀가루 200g, 버터 50g, 설탕 45g, 소금 2g, 달걀 60g, 베이킹파우더 4g, 우유 110g

① 먼저 버터를 부드럽게 푼 뒤 설탕과 소금을 섞고, 달걀을 2~3번에 나눠 넣고 설탕 입자가 다 녹을 때까지 고루 섞는다.

② 체에 내린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섞은 뒤 우유를 넣어 반죽하고, 머핀틀에 반죽을 ⅔정도 채워 밑불 180℃, 윗불 200℃에서 20분간 굽는다.



■ 쌀 쿠키

<재료> (12개 분량)

건식 쌀가루 100g, 버터 60g, 설탕 15g, 소금 1g, 달걀 15g

ⓘ 버터를 핸드믹서로 1분간 부드럽게 푼 뒤 설탕과 소금을 2번에 나눠 넣으면서 중속으로 2분간 반죽한다.

② 달걀을 2번에 나눠 넣으면서 1분간 중속으로 반죽합니다. 쌀가루를 넣어 저속으로 30초, 중속으로 30초간 반죽한다.

③ 완성된 반죽은 지름 5㎝의 원통틀에 넣어 4℃ 냉장고에서 굳힌 뒤 두께 7㎜로 잘라 오븐 팬에 담는다.

④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7분간 굽는다.

shee@heraldcorp.com

[레시피ㆍ사진=농촌진흥청]

[지금 뜨는 리얼푸드]
겨울마다 잠도, 식욕도 늘어난다면...OO일 수도 있다
바디워시 대신 저자극 비누로 샤워해봤다
‘촉촉ㆍ바삭’ 요즘 고구마 트렌드 따라잡기
이디야가 꺼내든 '소보로' 카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