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Cook
  • 리얼키친
  • 제철맞은 등푸른생선 3인방, 맛있게 조리하는 방법
  • 2020.11.16.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등푸른생선은 골다공증 위험을 줄여주며, 각종 성인병 질환 예방에 이로운 식품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고등어, 꽁치, 삼치, 청어, 정어리 등이 이에 해당하죠. 등푸른 생선은 몸에는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비린 맛이 다소 강한 편입니다. 이 때문에 자주 밥상에 등장하는 메뉴는 아닌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레시피는 비린 맛을 줄이고 감칠맛은 높인 등푸른 생선 요리입니다. 특히 제철을 맞이한 등푸른 생선 3인방이 주인공입니다.

 

고등어는 보통 조림이나 구이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비린 맛을 잡고 새로운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깐풍 고등어로 요리해도 맛이 좋습니다.

삼치는 고등어보다 비타민 D 함량이 2배가량 높으며 열량이 낮습니다. 삼치 역시 보통 구이로 먹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장과 굴소스를 활용하면 비린 맛을 잡을 수 있습니다. 꽁치 또한 열량이 낮고 비타민 B12가 풍부해 여성들에게 좋은 생선입니다. 굴소스와 두반장을 사용한 꽁치조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깐풍 고등어

재료: 고등어 (구이용) 1마리, 파프리카 1/4개, 양파 1/4개, 청양고추 1개, 대파(흰 부분) 15㎝, 녹말가루 3큰술, 식용유 5큰술, 고추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약간 통깨 약간

밑간 재료 : 맛술 1큰술, 후추 약간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설탕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식초 1과 1/2큰술, 올리고당 1큰술, 핫소스 1/2큰술, 간장 1큰술

 

① 고등어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감싸 물기를 제거한다.

② 고등어는 길이를 반으로 썬 후 3㎝ 두께로 썬다.

③ 파프리카, 양파, 청양고추, 대파는 사방 0.5㎝ 크기로 썬다.

④ 볼에 고등어와 밑간 재료를 담고 버무려 5분간 둔다.

⑤ 작은 볼에 양념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⑥ 키친타월로 고등어의 물기를 완전히 없앤 후 위생팩에 녹말가루와 담고 흔들어 골고루 묻힌다.

⑦ 깊은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고등어를 넣어 중간불에서 뒤집어가며 3~4분 노릇하게 튀기듯이 구워 종이 포일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⑧ 팬을 닦아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중약불에서 30초, 준비해둔 채소를 넣어 중간불로 1분간 볶는다.

⑨ 양념을 넣고 2분간 졸인 후 고등어를 넣어 30초간 버무린다.

⑩ 불을 끄고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 삼치 양념구이

재료: 삼치(구이용) 1/2마리, 대파채 50g, 녹말가루 3큰술, 식용유 2큰술

밑간 재료 : 청주 1큰술, 소금 1/4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추 약간

소스 재료 : 굴소스 1큰술, 간장 2작은술, 맛술 1큰술, 청주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생강 약간

 

① 삼치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키친타월로 감싸 물기를 제거해 4등분 한다.

② 그릇에 삼치를 담고 밑간 재료들을 잘 섞은 뒤 골고루 발라 10분간 재워둔다.

③ 삼치에 녹말가루를 바르고 손바닥으로 털어 준비한다.

④ 양념 재료들을 볼에 담아 잘 섞어준다.

⑤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삼치의 껍질 부분이 바닥으로 가도록 올린 후 중간불에서 노릇하게 앞뒤로 3분씩 익혀준다.

⑥ 삼치를 잠깐 옮겨두고 팬을 닦은 후 양념 재료를 넣어 끓여준다.

⑦ 양념 재료가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삼치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면서 양념을 끼얹어준다.

 

■ 꽁치조림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 2큰술, 꽁치 통조림 1캔, 양파 1/2개, 무 500g,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대파 1/2개, 고춧가루 1큰술, 후추 약간, 맛술 1큰술, 설탕 1큰술, 물 400㎖

 

① 무는 4등분 하고 양파,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는 큼지막하게 잘라준다.

② 냄비에 물, 양파, 대파, 무, 굴소스를 넣어준다.

③ 끓기 시작하면 두반장, 고춧가루, 후추, 설탕을 넣고 2분간 더 끓인다.

④ 꽁치통조림을 넣은 후 맛술,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5~10분간 끓여 완성한다.

 

자료=글로벌 소스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