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물과 먹어야
차전자피 [네이버쇼핑 캡처] |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다이어트 또는 육류 위주 식생활 등의 요인으로 변비 환자가 늘어나면서 변비 개선에 좋은 천연 식품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질경이 씨앗의 껍질인 차전자피도 그 중의 하나다. 일명 ‘변비 해결사’로 알려지면서 시중에는 차전자피를 이용한 변비약이나 차전자피 가루, 환 제품등이 나와있다.
하지만 변비 개선을 위해 차전자피를 무조건 많이 먹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차전자피의 효능을 보려면 충분한 ‘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차전자피는 몸에서 수분과 만나 크게 부풀어 오르는 것이 특징이다.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리고 변을 이동시킨다. 이 때 물이 있어야 부드럽게 변이 배설되는데, 물이 부족한 상태로 차전자피를 많이 먹으면 늘어난 변비양이 제대로 이동하지 못한다. 변비를 해결하고자 차전자피만 많이 먹으면 오히려 변비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차전자피 가루를 물 없이 마시면 기도를 막을 수도 있다. 반드시 물에 타서 마셔야 하며 이후 충분한 양의 물도 마신다.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차전자피의 1일 섭취 권고량은 25g 이내다.
물에 녹은 차전자피(왼쪽), 차전자피 가루 [네이버쇼핑 캡처] |
차전자피의 변비 효능이 주목받는 이유는 식이섬유 때문이다. 식이섬유는 배변을 원활하게 만드는 핵심 성분이다. 차전자피에는 이 식이섬유가 80% 이상 다량 들어있다. 더욱이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포함된 것도 효능을 높이는 요인이다.
공식적으로 그 효능도 인정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차전자피의 건강 기능성에 대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했다.
변비 개선을 위해 차전자피를 섭취하려면 스무디에 타서 먹어도 좋다. 사과, 바나나, 얼음을 믹서기에 갈아준 다음 차전자피 2큰술을 넣고 다시 갈아준다. 차전자피는 점성이 생기는 성질이 있어 마지막에 믹서기에 넣는다. 스무디를 마시고 난 후에는 물 한잔을 마시고, 한 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