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김태열 건강의학 선임기자] 원산지와 원료가 서로 다른 폴리코사놀을 대상으로 함량과 유효성분, 기능성을 비교한 연구에서 폴리코사놀의 종주국인 쿠바산이 가장 우수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됐다.
레이델연구원 조경현 박사팀이 폴리코사놀 4종(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중국산 사탕수수 폴리코사놀 2종, 중국산 쌀겨 폴리코사놀)을 실험재료로 선정해 가스 크로마토그래피(GC)를 이용한 조성과 함량을 분석한 결과,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유효성분 함량이 982mg/g으로 가장 높았으며, 중국산 폴리코사놀들의 유효성분은 518~610mg/g으로 나타났다.
폴리코사놀의 기능성을 나타내는 유효성분은 옥타코사놀, 헥사코사놀, 트리아콘타놀 등의 지방족알코올로, 이들이 얼마나 어떤 조성으로 들어있는가에 따라 기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유효성분의 함량과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모두 8가지 지방족알코올이 들어있는 반면, 중국산 쌀겨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에서는 6가지 지방족알코올이 확인되었다. 이렇듯 원산지에 따라 원료나 제조방법 등이 다양한 만큼 폴리코사놀의 기능성을 나타내는 유효성분의 함량과 조성에도 큰 차이가 있고, 이는 곧 제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의 차이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HDL 양과 품질(항산화, 항염증, 항당화)비교에서 투과전자현미경(TEM)으로 폴리코사놀이 함유된 HDL을 관찰한 결과,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함유된 HDL들의 입자가 가장 크고 양도 가장 많이 관찰되었다.
또한 LDL에 대한 항산화력을 비교한 결과,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로 처리된 LDL은 약 35%의 산화억제력을 나타내 15%(중국산 사탕수수), 18%(중국산 쌀겨)의 억제력을 보인 중국산 폴리코사놀보다 높은 항산화력을 나타냈다.
HDL의 항당화 능력이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에 의해서 현저히 증가한 반면, 중국산은 HDL을 보호하는 능력이 감소하였다. HDL의 항염증 능력 또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조합된 HDL들을 제브라피쉬 배아 내부에 미세주입 했을 때의 생존률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그룹이 약 85%로 가장 높았으며, 중국산 사탕수수 폴리코사놀 그룹의 생존률이 약 62%로 가장 낮았다. 또한, 당화 반응으로 인한 주요 산물인 카르복실 메틸 라이신(CML)은 급성염증을 유발하는데, CML을 제브라피쉬 배아에게 미세주입하여 사멸과 기형을 유발한 뒤 각각의 폴리코사놀이 함유된 HDL을 공동 주입하였다. 24시간동안 제브라피쉬 배아의 생존률과 발달사항을 확인했을 때,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그룹의 생존률은 약 86%로 중국산 폴리코사놀 그룹의 생존율(67%, 63%, 71%)보다 높았고,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함유된 HDL을 주입하면 배아의 발달속도가 빨라지고 기형이 감소하면서 정상적인 발달 모양으로 회복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조경현 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폴리코사놀이라는 동일한 원료여도 원산지에 따라 다양한 능력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HDL의 크기와 품질을 향상시키는 능력에 있어 중국산 보다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검증했다.”고 말했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부분의 왁스에서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 정제하여 만든 것으로, 2006년 한국 식약처로부터 국내 최초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2019년 ‘혈압 조절 기능성’까지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