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에서 사랑받는 ‘연어 타코’
화이트와인과 함께하는 ‘연어 타다끼’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코로나 영향으로 ‘홈파티’ 문화가 정착되면서 올 연말에도 가정에서 파티를 즐기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파티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맛있는 음식이죠. 하지만 화려한 비주얼을 가지면서도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럴 때는 파티용 음식에 빠지지 않는 연어를 사용하면 보다 쉽습니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트렌디한 식재료이면서 고소한 맛으로 어느 재료와 잘 어울리기 때문인데요. 슈퍼푸드로 불릴만큼 각종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특히 노르웨이 연어는 차갑고 청정한 자연에서 양식된 고품질 연어로 유명한데요. ‘씨푸드프롬노르웨이(Seafood From Norway)’ 원산지 인증마크가 있는 노르웨이 연어는 차갑고 깨끗한 바다에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길러진 최고 품질의 노르웨이산 수산물을 의미합니다. 고소한 풍미와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연어 타코’(왼쪽)과 ‘연어 타다끼’(오른쪽)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제공] |
노르웨이 연어를 활용한 파티용 음식으로는 ‘연어 타코’와 ‘연어 타다끼’를 추천합니다. 연어 타코는 한국인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노르웨이 사람들에게는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현지에서는 매주 금요일 타코를 먹으며 주말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릇노릇하게 구운 노르웨이 연어와 채소를 넣은 음식으로, 깔끔한 맛으로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연어 타다끼는 화이트와인과 함께하는 고급 음식으로 어울립니다. 부드러운 노르웨이 연어의 겉을 살짝 구운 음식으로. 은은하고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 뼈없는 노르웨이 필렛 150g, 양상추 15g, 토마토 반 개, 라임즙 1 큰술, 올리브유 1 큰술 , 파프리카 가루 ¼ 작은술, 고춧가루, 후추, 사워크림 2.5큰술, 토르티야 2장
노르웨이 연어 타코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제공] |
1. 오븐을 190도 예열한다.
2. 연어를 2.5㎝ 정육면체로 자른다.
3. 양상추는 채 썰고 토마토는 잘게 다진다.
4. 볼 그릇에 라임즙, 올리브유, 파프리카 가루, 고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연어 위에 양념장을 붓고, 최소 20분 또는 최대 2시간 동안 냉장 보관한다.
6. 양념이 잘 스며든 연어를 베이킹 접시에 담는다.
7. 소금으로 간을 한 후 호일로 덮고, 190도에서 12-15분 동안 굽는다.
8. 사워크림을 라임즙 2큰술과 섞어 딥소스를 만든다.
9. 오븐을 300도로 예열하고 토르티야를 알루미늄 호일로 감싼 뒤 10~15분 정도 굽는다.
10. 토르티야에 양상추, 토마토, 과카몰리, 라임 사워 크림, 연어를 넣는다.
재료: 노르웨이 연어 필렛 400g
소스재료: 청주 6큰술, 생간장 4큰술(생추), 화이트와인 4큰술, 미림 2 작은 술, 양파 0.5개, 셀러리 0.5개, 절인 오이 2개 (게르킨), 케이퍼 3큰술
노르웨이 연어 타다끼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제공] |
1. 끓는 물에 연어를 1분간 데친 후 얼음물에 바로 넣어 식힌다.
2. 말린 후, 연어를 얇은 조각으로 자르고 접시에 놓는다.
3. 소스에 필요한 액상 재료들을 모두 섞는다.
4. 양파, 셀러리, 피클을 잘게 자르고 케이퍼와 함께 소스에 추가한다.
5. 연어에 약간의 소스를 붓고 나머지는 그릇에 담아 제공한다.
자료=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