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제주도 특산물 중 하나인 한라봉은 꼭지부분이 마치 한라산 봉우리와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당도가 높고 과육이 많은 것으로 유명한데요. 오렌지와 달리 껍질을 손으로 쉽게 벗길 수 있어서 먹기에도 편합니다. 특히 비타민C 함유율이 높아 면역력 향상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도움되는 과일입니다.
한라봉낙지무침[농촌진흥청 제공] |
한라봉은 생으로 먹는 것 뿐 아니라 음식조리에도 활용하기 좋은데요. 매콤한 낙지무침에는 새콤한 맛을 더해주면서 풍미를 살려줍니다. 이번 주말에는 낙지와 한라봉으로 향긋한 보양식을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요리과정중 미나리는 부추 등 다른 식재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만들어 놓은 양념장은 다른 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재료 (2인분)
주재료 : 낙지(300g), 한라봉(1개), 양파(1/4개), 미나리(1/2줌), 홍고추(1개)
부재료 : 밀가루(1T), 소금(1t), 참깨(1/3t)
양념장 : 설탕(1T)+고춧가루(1T)+다진 마늘(1t)+고추장(2T)+참기름(1t) +식초(2t)
▶만드는 법
1. 낙지는 눈, 내장, 입을 제거한 뒤 밀가루(1T)로 비벼 씻어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군다.
2. 끓는 물(4컵)에 소금(1t)과 낙지를 넣어 30초간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한라봉은 껍질을 벗겨 절반은 납작 썰고, 나머지 절반은 즙을 짠다.
4. 양념장에 한라봉과즙을 섞는다.
5. 양파는 얇게 채 썰고, 미나리와 데친 낙지는 비슷한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뒤 짧게 채 썬다.
6. 양파, 미나리, 낙지, 양념장을 섞는다.
7. 한라봉과 홍고추를 넣어 가볍게 섞은 뒤 접시에 담아 참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