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속만두 [농촌진흥청 제공] |
[리얼푸등=육성연 기자] 가을은 김장을 비롯한 다양한 요리에서 배추 활용이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10월 말부터 수확하는 배추를 ‘가을배추’라고 부르는데요.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특히 배추의 푸른 잎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많아 면역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말 레시피로 리얼푸드가 추천하는 요리는 배추의 푸른잎을 사용한 만두입니다. 배추잎을 만두소에 넣는 속재료로 사용합니다. 푸른 배추잎을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채 썰어주면 됩니다. 여기에 다른 재료를 섞어 만두소를 만들면 아삭하면서도 영양소 가득한 만두가 완성됩니다.
새로운 만두 형태를 원한다면 제철식재료를 이용해 만두피 색을 다양하게 만들어 보세요. 단호박, 홍고추, 맨드라미, 시금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료
주재료 : 배추잎 3장
부재료 : 돼지고기(다진육) 300g, 양파 80g, 숙주 100g, 당근 80g, 애호박 100g, 생강 20g, 설탕 10g, 다진파 15g, 다진마늘 10g, 밀가루 200g, 간장 15g, 뽕잎가루 5g, 당근즙 5g, 식용유,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배추잎은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한다.
2. 배추잎, 양파, 당근은 곱게 채로 썰어 준비한다. 숙주는 끓는물에 데치고 애호박도 채로 썰어 소금으로 절인 후 마른 면보로 꼭 짠다.
3.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당근, 애호박을 각각 볶고, 돼지고기는 생강,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 간장, 참기름으로 양념하여 볶아준다.
4. 밀가루를 3등분하여 채로 친 후 각각 물, 당근즙, 뽕잎가루를 넣어 3가 지색으로 반죽한다. 젖은 면보로 덮어 30분 동안 숙성시킨다.
5. 반죽한 밀가루를 원형으로 밀고 ③의 재료를 넣고 만두를 빚어 김이 오르는 찜기에서 쪄준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